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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현장X넷플릭스]"하나의 티끌도 없이" '킹덤' 김성훈 감독이 밝혔다, 좀비는 왜?
 
이이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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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싱가포르 넷플릭스 'See What's Next Asia'에 참석한'킹덤' 주역들     © 사진=넷플릭스
 
[싱가포르=뉴스컬처 이이슬 기자] “조선의 좀비는 3부에서 비로소 인간이 달릴 수 있는 최고의 속도로 달리게 될 것.” (김성훈 감독)
 
‘킹덤’을 연출한 김성훈 감독이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9일 오전(현지시각)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 컨퍼런스룸에서 아시아 라인업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는 2016년 아시아 론칭 이후 최초의 멀티 타이틀 라인업 이벤트다.
 
넷플릭스는 190여 개국에 걸쳐 1억 3천700만 명의 유료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업이다. 지난해 약 13조 1355억 원의 총 매출을 기록했으며 올해 3분기 4조 4944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34%의 성장을 이뤘다.
 
이날 배우 주지훈 류승룡, 김성훈 감독, 김은희 작가가 참석해 ‘킹덤’에 대해 이야기했다.
 
‘킹덤’은 조선의 왕세자가 의문의 역병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나라 전체를 위협하는 잔혹한 진실을 밝혀내는 이야기다. 2019년 1월 25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권력이 역병에 얼마나 작용했는지 표현하고자 했다.” (김은희 작가)
 
김은희 작가는 ‘킹덤’에 깔린 다양한 설정에 대한 기대를 당부했다. 파격적인 플랫폼만큼 흥미로운 소재와 구성에 자신 있다는 것이다.
 
2010년 드라마 ‘싸인’ 종영 후 ‘킹덤’을 기획했다는 김 작가는 시즌2를 향한 기대감도 당부했다. 그는 “시즌2 대본도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김성훈 감독은 “시즌1을 8부작으로 기획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6부작으로 끝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했다”고 진행상 변화를 설명했다.
 
또 넷플릭스와의 협업에 대해 김 감독은 “일반 상점에서 하나의 티끌이 있으면 버리지 않나. ‘이 정도면 넘어가도 돼’ 하는 마음으로 이전에 작업했다면 이번에는 불량품을 만들지 않겠다는 책임감이 읽혔다”고 차별점을 말했다.
 
▲ 김성훈 감독     © 사진=넷플릭스
 
마지막으로 김성훈 감독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창궐하는 좀비에 대한 관전 포인트와 연출 점에 대해 밝혔다.
 
“현대물에 좀비가 등장했을 때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극에는 역사적, 시대적 특수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게 한계성으로 작용할 것이다. 좀비가 아무리 빨리 달려도 현대에서는 차 타고 총을 쏘면 쉽게 무찌를 수 있지 않냐. 3부에서는 공격적으로 전개된다. 좀비가 인간이 달릴 수 있는 최고의 속도로 달린다. 사극에 좀비를 투입했을 때의 쾌감이 배가되지 않을까.”
 
“화장이 안 되는 문화에서 좀비를 투입했을 때, 좀비를 화장해야 하나? 이런 문제가 부딪힌다. 아이러니한 문제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동양적인 괴물(좀비)인 한국의 귀신은 우리의 이웃이었고 배고픔에서 탄생한 이웃이었다. 무조건 제거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고민의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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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2018/11/09 [12:22] ⓒ 뉴스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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